컴퓨터들여다보기2005. 4. 16. 17:33

편하면서 강하다, 진화하는 키보드·마우스

PC가 일상생활의 필수품이 된지 오래다. 기존에 끼워주는 부품 정도로 인식되던 키보드나 마우스에 대한 개념도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기 원하는 네티즌이나 게임 또는 디자인 등 특수 업종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고급화·다기능화·패션화된 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고 있기 때문.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최근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독특한 디자인과 기능으로 무장한 키보드와 마우스 혹은 이 둘을 묶은 세트 제품이 줄지어 등장하고 있다.

인체공학 설계에서 지문 인식까지 고급화되는 키보드

초기 일자형 키보드는 장시간 사용에 따른 어깨 걸림이나 좁은 키 간격으로 인한 오타 등의 자잘한 문제점이 많았다. 이를 다소나마 해결한 것이 곡선 디자인과 키 배열을 일정 각도로 꺽은 인체공학 설계 제품의 등장이다. 유선형의 인체 공학 설계는 오랜 시간 사용하더라도 어깨 걸림이 적고 키 간격이 넓다 보니 문자를 잘못 입력하는 경우도 많이 줄어들었다. 인체공학 키보드를 이어 등장한 것은 선을 없앤 무선 키보드, 그리고 최근에는 각종 암호를 사용자 지문으로 인식해주는 ‘첨단’ 키보드까지 각종 기능들로 무장한 고급 제품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의 지문 판독 키보드 ‘지문인식 옵티컬 데스크탑’은 사용자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사용자의 지문으로 대체한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기억하지 못하는 대다수 PC 사용자들의 고민을 해결한 것이다. 키보드 왼편에 있는 지문인식장치에 손가락을 접촉하기만 하면 자신이 즐겨 찾는 웹사이트에 자동으로 로그온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지문인식 옵티컬 데스크탑을 기점으로 지문 인식 등의 생체인식기술은 점차 대중화될 듯하다. 초고속 인터넷망 보급으로 정보를 수집, 분석, 가공 등이 편리해지면서 개인 정보가 타인에 의해 도용되거나 파괴되는 문제 또한 점차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 정보만 손실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중요 정보와 전자상거래 등의 경제 활동에 필요한 정보까지도 피해를 입곤 한다. 사용자 패스워드 또는 PIN(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를 이용한 사용자 인증 방법으로는 개인, 기업, 국가의 중요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없는 셈. 이러한 문제 해결 방법으로 등장한 것이 개인의 고유한 생체정보인 신체적 또는 행동학적 특징에 따라 사람들의 신원을 확인하는 생체인식기술이다.

▲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에 이어 지문을 이용한 ‘첨단’ 제품까지 등장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지문인식 옵티컬 데스크탑은 아이디와 암호 없이도 자동으로 본인 여부를 확인해준다.

생체인식기술은 지문·목소리·눈동자 등 사람마다 다른 특징을 비밀번호로 활용한다. 즉, 인간의 신체적·행동적 특징을 자동화된 장치로 측정해 개인 식별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모든 것을 가리킨다. 그 가운데서 지문인식기술이 일반화되고 있다. 지문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같은 형태를 유지하며, 외부 요인에 의해 상처가 생겼을 때도 기존 형태로 재생되기 때문에 타인과 같은 형태의 지문을 가질 확률은 10억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지문인식기술은 지문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사용자의 손가락을 전자적으로 읽어 미리 입력된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판별해 사용자의 신분을 확인하는 기술을 말한다. 생체인식기술 가운데 안전성과 편리성 면에서 뛰어나고,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는 것도 장점이다.
몇 년 전 지문인식기가 부착된 마우스와 키보드가 출시돼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끈 적이 있었다. 하지만 당시 개인보안이라는 인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지문인식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까지 미비해 얼마 못가 사라졌다. 최근 개인보안이 중요해지면서 지문인식 기술을 결합돼 컴퓨터 주변기기 제품들이 심심찮게 출시되고 있다. 특히 노트북의 경우에는 분실 우려가 크기 때문에 지문인식 기능이 기본 사양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 로지텍 무선 diNovo Cordless Desktop은 무선화에 이어 키패드 분리로 사용 환경에 따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선들이 뒤엉켜 너저분한 PC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무선 키보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PC 주변기기 가운데 키보드는 가장 먼저 무선화된 제품으로 초기에는 IrDA 방식으로 개발돼 거리와 장애물에 제약을 받았지만 현재는 대부분 RF 방식이 채용돼 많이 개선됐다. 중간에 파티션 같은 장애물이 있어도 작동에 문제가 없고 수신기와 직선 방향이 아닌 대각선에서도 별다른 문제없이 작동한다. 이런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키보드 전체가 하나의 안테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즉, 무지향성 안테나가 키보드 전체를 둘러싸 연결돼 있기 때문에 멀리 떨어지거나 장애물이 있어도 쉽게 전파를 주고받는다. 최근에는 무선 마우스와 무선 키보드를 따로 구입하게 되면 두 개의 수신기를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을 하나의 수신기로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패키지 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Posted by 부비디바비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