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2012. 2. 26. 17:21

1. 세단(노치백)
흔희 우리나라에서 승용차로 불리우는 대부분의 차들은 이 세단에 속한다.
차량에 형식에도 도어의 수에 따라 4도어,5도어,2도어 세단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혹은 탑승자수를 말하며 5인승,4인승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나라별로 독일에서는 리무진, 영국에서는 설룬 등 다양하게 호명되는
이세단은 자동차의 가장 보편적인 모양세인 3박스의 구조를 갖추고 있다.


3박스라 함은 프론트의 본넷이라 불리우느 후드 ,바디,리어의 트렁크를 이루는 데크를 말한다.
2도어 세단을 쿠페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쿠페는 세단의 변형급 모델이다.
2도어 세단은 완벽한 3박스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국내의 포르테쿱이 이 2도어 세단에 속한다.
세단을 노치백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리어부분으로 가면서 루프의 각이 점자 작아지며
트렁크 부분으로 연결되는 모양을 빗대어 노치백이라고 하게 되었습니다.

2.쿠페(쿱)
쿠페는 세단의 변형이다. 3박스형태의 차량인듯 하면서도 2박스형태인듯한
쿠페란 말은 원래 마부 뒤로 승객용 좌석이 한 줄만 있는 짧은 마차를 가리키는 의미였다.
애매한 2.5박스 형식의 차량이다.
쿠페를 정의할때 루프라인이 잘빠진 세단이라고 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2인승과 4인승 모델이 있고 루프가 낮게 설게 되어 있으며 리어로 빠지는 라인이 멋스럽다.
초기모델들은 프론트가 길고 바디가 짧으며 루프가 짧은 형태로 개발되어 2도어가 많았지만

최근들어 4도어 방식의 모델도 많이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대에서 출시한 스쿠프가 최초의 쿠페이다.



3. 해치백
폭스바겐의 골프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해치백이 아닌가 싶다.
세단과 비슷하지만 다른 이 해치백은 3박스 형태의 세단과는 달리 2박스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트렁크를 바디 안으로 포함시키며 리어부분을 없에버린 형태이다.
세단의 트렁크 도어는 개방했을때 리어부분만 열린다. 트렁크공간만을 위한 도어이다.
하지만 해치백은 도어를 열면 뒷유리랑 연결되어 있어 완젼개폐방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그리하여 리어의 트렁크 도어를 열면 실내와 바로 연결되는 특징이 있다.
트렁크를 바디에 포함시켜 세단보다 트렁크 적제함이 루프 라인이 사선형태로 떨어지는 세단에 비해
더 높아 보다 큰 적제함을 갖추고 있어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는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GM 대우(현 쉐보레)의 마티즈도 해치백모델에 속한다.


4. 웨건(스테이션 웨건)
현대자동차의 아반테 투어링을 기억하는 사람이라면 웨건을 더 쉽게 이해할수 있을것이다.
해치백과 유사한 이 웨건이란녀석은 해치백과 혼동하기 쉽지만 엄연히 다른 모델이다.
특히 이 웨건은 과거 미국시장등에서는 큰 인기를 끌어왔지만 현재는 많은 모델이 나오지는 않는다.
특히 이 웨건은 주로 기차를 타고 여행하는 사람들의 짐을 싫고 목적지로 이동시켜주던
역활을 해왔기에 스테이션 웨건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웨건과 해치백의 차이는 리어부분이다.
해치백은 트렁크를 바디안으로 넣고 뒤쪽에 도어를 단 경우라면
이 웨건의 경우는 이와 다르게 트렁크 부분은 유지한체 루프를 트렁크 라인까지
더 길게 뽑아내는 형태를 가진다. 즉 해치백에 비해 웨건은 2.5박스 형태로 긴 트렁크를 가지며
대신 천장을 트렁크 끝라인까지 더 길게 한것이다.


Posted by 부비디바비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