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2012. 2. 26. 17:24

자동차디자이너 출신 자동차디자인 평론가 Nick Hull은

보편적인 형태의 차량에서 후드(hood)는 코(鼻)를 연상시키는 이미지로 작용하며,

헤드램프(head lamp)는 눈(目)을, 그리고 앞 범퍼(front bumper)를 포함한

라디에이터 그릴(radiator grille)은 입(口)과 턱(顎)을 연상시킨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그의 견해는 유사한 형태들 간의 비유에 의한 것이기는 하지만,

월트 디즈니(Walt Disney)社의 애니메이션 ‘Cars’에 등장했던 캐릭터와 같은

자동차의 의인화를 자동차디자이너들 역시 유사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반증이다.

물론 디즈니의 영화에서는 앞 유리에 눈의 표정을 표현했다.

<영화 Cars 2의 이미지>

출처: 월트디즈니 홈페이지


이와 같은 자동차의 표정은 차체의 앞부분을 이루는 형태들이 각각 눈, 코, 입과 턱 등의

얼굴조형요소들과 비교되어 다양한 표정을 만들어낸다.

이와 같이 차체 전면의 형태를 구성해서 표정의 이미지나 도상을 구성하는 요소는

분류 방법에 따라서는 다양하고 세부적인 부품이나 형태구성요소,

또는 비례 등으로 나누어질 수 있겠으나, 거의 모든 차량의 전면에서 빠짐없이 존재하면서도

차체의 구조와 형태상의 특징을 만들어준다.

이들은 주로 눈의 인상을 만들어내는 헤드램프 (head lamp), 긴 비례를 가진 경우 코,

또는 콧등으로 인지되는 후드(hood), 후드의 길이에 따라 코, 또는 입의 형태로 인지되는

라디에이터 그릴(radiator grille), 또한 라디에이터 그릴의 형태 특성에 따라

그와 연관되는 턱이나 입의 이미지로 연상되는 범퍼 (bumper),

그리고 차체의 전면인상에 시선의 시작점을 제공하고 브랜드를 확인시키는

메이커의 엠불럼 (emblem) 등의 다섯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명칭
특징
비고
헤드램프
눈의 이미지를 통한 감정표현
표정의 연출
후드차량의 성향 규정, 코의 이미지
후드 길이비례의 변화
라디에이터 그릴
코, 또는 입의 이미지
후드 길이에 따라 역할 변화
범퍼
턱, 또는 입의 이미지
그릴의 형태에 따라 역할 변화
엠블럼
시선의 기준점 제공
인지대상의 확인 매체


라디에이터 그릴의 형태는 차량마다 매우 다양한 유형과 형태를 보이고 있다.

특히 후드의 길이비례에 따라 라디에이터 그릴의 인상은 변화되는데,

대체로 근대적인 차체비례의 차량에서는 라디에이터 그릴은 사람의 얼굴에 비유해서

입(口)의 이미지를 주는 경우가 많고, 후드가 긴 비례의 차량에서는 후드의 형태와 함께

코(鼻)와 같은 이미지를 주는 사례가 많다.


한편 라디에이터 그릴의 리브(rib)를 가늘고 많이 배치하면,

즉 형태의 밀도가 높아지는 것은 소리로 비유한다면 주파수가 높아지는 것과 유사한데,

그렇게 되면 세련되고 우아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반면에 굵은 리브 한 두 개 정도의 배치, 즉 형태의 밀도가 낮으면 주파수가 낮아지는 것과

같으므로 강하거나 힘이 있는 등의 이미지를 줄 수 있다..

리브가 많은 그릴의 차량, 1997년형 크라이슬러 T & G

리브가 적은 그릴의 차량, 1997 년형 닷지 캐러밴


한편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의 디자인에서는 1990년대 초반까지는 서로 연결된 구성이 많았으며,

벤츠와 같은 고급승용차에서 헤드램프에서 독립된 전통적인 디자인 유형의

라디에이터 그릴의 디자인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 사이에 차체 색 패널이 있는 형태는 일부 보수적인 스타일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었었으나, 1990년대 중반 이후 대부분의 차량이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가 완전히 구분된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다시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가 일체화된 디자인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릴과 헤드램프가 연결된 디자인의 차량,

1982년 형 마쓰다 카펠라

그릴과 헤드램프가 분리된 디자인의 차량,

1970 년형 벤츠 280SE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가 분리된 스타일은 보수적인 느낌을 주거나

고급 승용차의 이미지를 주기도 하지만, 일체화 된 디자인은 고성능의 이미지로 스포티하며

모던한 감각을 풍기기도 한다. 한편 리브의 배치가 수직적인 경우에는 엄숙한 느낌을 주며,

수평적인 경우에는 스포티하고 경쾌한 이미지, 그리고 벌집형태와 같은 허니컴 구조는

매우 기능적이고 정교한 이미지를, 그리고 사각형이 반복된 격자 형태인 경우에는 보수적이고

엄격한 이미지를 주게 되므로, 이러한 리브의 형태에 따라서도 차량의 앞면 이미지는 변화한다.


그릴과 헤드램프가 분리된 디자인의 차량,

2009 년형 벤츠 E 클래스

그릴과 헤드램프가 연결된 디자인의 차량,

2010 년형 기아 K5


종합적으로 볼 때 한 대의 차량에서 라디에이터 그릴은 그 차의 성격과 이미지를 대변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사람의 얼굴에서 코가 주는 이미지의 역할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디자인의 틀 안에서 리브(rib)와 핀(fin)의 굵기와 개수, 재질, 형태의 변화에 따라

차체 앞모습의 인상은 변화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 등장하는 차량들의 라디에이터 그릴의 형태는 지금까지 살펴본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서로 상반된 특징을 가진 요소들이 혼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어느 한 가지 요소에 의해서 주된 이미지가 결정되기보다는

차량의 성격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따라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의 조합에 의해 유행을 따르기도 하고

또는 그와 상관 없는 디자인이 나타나는 등 끊임없이 새로운 디자인이 출현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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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부비디바비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