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공학] extreme-pressure additive (영어).

유황화합물, 염소화합물, 인화합물 등 베어링, 맞물린 기어 등이 늘어붙는 것을 막기 위하여 윤활유에 첨가하는 물질.

실용과학] extreme-pressure additive (영어).

윤활유에 황화합물, 염소화합물, 인화합물 등을 첨가한 물질.

극압첨가제(Extreme Pressure Additive):

일반적으로 유황(S), 인(P) 및 지방(Fatty Material)을 포함하고 있는 몇몇 화학첨가제는

엔진부품 표면상에 강인한 유막을 형성할 수 있으며,또한 마찰, 열 발생 및 금속 대 금속의 접촉을 줄여줄 수 있다.

이러한 화학물질은 "마찰 조정제"(Friction Re-ducing Agent) 혹은 마모방지제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높은 하중과 높은 열이 발생되는 조건하에서 금속표면과 화학적으로 반응하여 경계윤활 상태를 유지하도록

점착성이 매우 높은 피막을 형성하여 표면을 코팅 한다.

이러한 형태로 형성된 화합물은 금속표면이 서로 용착되는 것을 방지하며,

매끄럽게 다듬어진 표면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작용하는 첨가제를 극압 첨가제 혹은 EP 첨가제 라고 부른다.

단위 하중이 높아지고, 엔진의 속도가 빨라지며, 각종 부품의 크기가 더욱 더 작아지기 때문에

현대식 엔진은 대부분 경계윤활 상태 혹은 극압 윤활 상태로 운전되고 있다.

따라서 최신의 고품질 엔진오일은 효율적인 경계윤활 을 이룰 수 있는 첨가제를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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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부비디바비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