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인 회전운동을 전달하거나 축이 한쪽 방향으로만 회전하도록 하는 기계장치.
래칭 장치 /래칫 장치
그림에서 보면 암(arm) A와 래칫 바퀴 B는 모두 O를 중심으로 회전한다.
발톱(pawl) P의 자루는 암에서 미끄러져내리며, 스프링 S는 발톱이 맨 아래에 있게 한다.
암이 각 α 만큼 왔다갔다 하면 바퀴는 발톱에 의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고,
암이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 발톱의 경사면이 톱니를 타고 넘어가므로 바퀴는 회전하지 않는다.
발톱을 절반 돌려 경사면이 왼쪽에 오도록 하면 바퀴는 오직 시계방향으로만 회전한다.
앞에서 설명한 역전(逆轉) 래칫은 소켓 렌치의 자루에 사용되며,
렌치 자루를 완전히 돌릴 수 없는 곳에서 볼트를 죄거나 풀 때 편리하다.
또한 이들은 공작물을 공작기계의 작업대 위에서 간헐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데도 사용된다.
이때 래칫 바퀴는 작업대를 움직이는 나사에 부착하고 암은 크랭크로 움직이며, 행정(行程)은 α만큼 변한다.
손목시계나 탁상시계처럼 태엽으로 움직이는 장치에서는 그림의 C와 같은 래칫을 사용한다.
태엽을 감으면 발톱 Q는 고정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고,
뾰족한 톱니를 타고 넘어가나 바퀴가 시계방향으로는 회전하지 못하게 한다.
가장 일반적인 래칫은 발톱과 톱니바퀴가 달린 것이지만,
단방향 클러치로 바퀴를 간헐적으로 돌리는 것도 있다.

래칫 [ratchet]

요약
폴(pawl)의 작용에 의해 한쪽 방향으로만 회전을 전하고, 반대 방향으로는 운동을 전하지 않는 바퀴.

본문
래칫 휠(ratchet wheel)이라고도 한다. 팔목시계의 태엽을 감을 때 한쪽 방향으로 돌렸을 때만 감기고,


반대 방향으로 돌렸을 때는 감기지 않고 용두(龍頭:태엽꼭지)가 공전(空轉)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 그 예이다.

일반적으로 폴이 기어의 바깥쪽에 있는 외치(外齒)래칫이 많으며, 일정한 방향으로는 회전하지만 반대 방향으로


돌리려고 하면 폴이 이[齒]에 걸려서 돌아가지 않는다. 기어의 이가 안쪽에 붙어 있는 내치래칫도 있다.

또 편심원호형(偏心圓孤形)의 폴을 장치하여 바퀴가 화살표의 반대 방향으로 돌려고 하면 폴과 바퀴의


마찰에 의해서 바퀴를 돌리기 어렵게 하여 역전을 방지하는 마찰래칫도 있다. 기어에 의한 전자의 래칫은


회전할 때 폴이 이와 접촉하여 찰칵찰칵하는 소리를 내지만, 마찰래칫은 소리가 나지 않으므로


무음(無音)래칫이라고도 한다.

'전산응용기계제도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크 너트  (0) 2011.02.06
애크미 나사(사다리꼴 나사)  (0) 2011.02.06
훅의 법칙  (0) 2011.02.06
컴퓨터 처리 속도 PS(피코 초)  (0) 2011.02.03
하이트 마이크로미터  (0) 2011.02.03
Posted by 부비디바비디